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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 경매 입찰 위해 입점은행에서 보증금 발급, 4별관 위치와 교통편 및 주차

황경자 2025. 2. 18.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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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원 경매에 관심이 많거나 직접 입찰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법원에서 진행되는 경매 절차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중앙지방법원 종합청사 4별관에서 입찰하는 방법과 준비 사항을 자세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서울법원종합청사서울중앙지방법원
서울법원종합청사4별관

 

 

📍 서울중앙지방법원 종합청사 4별관 위치 & 기본 정보

  • 주소: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 157 (서초동 1701-1)
  • 교환 : 02) 530-1114, 당직실(야간) : 02) 530-1280
  • 업무: 월요일~금요일 : 09:00~18:00
  • 위치: 남부터미널과 강남고속버스터미널의 중간 위치, 지하철 2호선 교대역과 서초역 중간에 있음

 

 

🚗 교통 안내

📷 법원으로 가는 교통편 안내

🚘 승용차 이용 시

  • 서초 IC에서 약 15분 소요 (교대역방향)

🚌 고속버스 이용 시

  • 강남고속버스터미널 하차 → 지하철 3호선 교대역(법원·검찰청)에서 하차

🚇 지하철 이용 시

  • 2호선·3호선 교대역 11번 출구 → 강남고속버스터미널 방향 (도보 약 5분)

🚍 버스 이용 시

  • 3012, 6020(공항), 144, 541, 740, 02(마을), 03(마을), 10(마을)
  • 파란색 버스: 법원 동문 하차
  • 일반 버스: 교대역 하차 후 도보 이동

 

 

 

 

🅿️ 주차 안내

 

 

📷 서울중앙지방법원 주차장 전경

현재 서울법원 종합청사 주차 공간은 약 305대를 수용할 수 있지만, 방문 차량이 많아 항상 혼잡합니다.

✔️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합니다.

✔️ 차량 5부제 운영:

  • (월) 1,6 / (화) 2,7 / (수) 3,8 / (목) 4,9 / (금) 5,0

 

 

📷  서울중앙지방법원 종합청사 4별관

 

주차공간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고 효율적이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서울 지하철, 버스 등을 통해 법원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4별관 입구로 들어가서 우측으로 가면 바로 4별관이 나오니, 위치 파악을 하고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여러 건물이 연이어 있어서, 구체적인 건물 위치를 아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종합청사 4별관 내부

 

법정 출입구에서 가방 및 소지품 검사를 하는 것은 보안과 안전을 위해 중요한 절차입니다.

위험한 물건을 법정 내로 반입하지 않도록 검사하는 것입니다.

또한, 일부 법원에서는 사진 촬영이나 특정 물품 반입을 금지하기도 합니다.

검사 과정에서 가방을 확인하고,

필요시 해당 물건을 법정에 반입할 수 없도록 보관소에 맡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절차는 법정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법원 내 신한은행에서 입찰보증금 준비

 
법원 내 신한은행

입찰보증금을 미리 준비하지 못했다면 서울중앙지방법원 종합청사 4별관 내부 신한은행에서 법원 지정 보증수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신한은행 옆 편의시설 안내

 

층별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어 법원 내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료수 자판기가 비치되어 있어 대기 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원 방문 시 일정이 길어질 수 있으니, 미리 참고하시면 편리합니다! 😊)

 


🏛️ 서울중앙지방법원 입찰 절차

1️⃣ 입찰 전 준비해야 할 서류 & 보증금

 

📌 입찰봉투 수령 방법 & TIP

 

2층으로 이동한 후, 법정 안에 있는 집행관에게 입찰봉투를 받습니다.

입찰봉투 작성 시 실수할 가능성을 대비해 2장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잘못 작성하면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여분을 준비해두세요!)

 

 

 

 

1️⃣ 입찰표 작성

 

✔️ 법원에서 제공하는 입찰표 양식에 다음 내용을 기재합니다.

입찰 금액, 보증금 금액, 입찰자 정보 등을 정확히 기재합니다.

 

 

✔️ 대리 입찰 시 입찰자 및 대리인 서명 또는 날인

📌 서명 또는 날인 필수!

입찰봉투에서 날인하는 곳에는 반드시 서명 또는 도장을 찍어야 합니다.

미서명 또는 미날인 시 입찰이 무효 처리될 수 있으므로 제출 전 다시 한번 확인하세요!

 

 

📌 입찰봉투 접는 부분도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많이들 깜빡하는 부분이지만, 입찰봉투 접는 부분에도 필요한 내용을 기재해야 합니다.

 

 

 

 

📷 입찰표 작성 공간과 준비물

 

인주, 볼펜, 스테이플러

 

 

 

📌 입찰표 작성 공간 안내

집행관 양옆에는 입찰표 작성 부스가 마련되어 있으며,

인주, 볼펜, 스테이플러 등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입찰표 작성법 안내문도 부착되어 있어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Tip!

필요한 준비물을(인주, 볼펜, 스테이플러) 미리 챙겨 가면 법정 밖에서 여유롭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입찰 서류 제출

 

✔️ 입찰 서류 제출 후 수취증을 받습니다.

수취증은 입찰 번호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분실 시 입찰 확인에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3️⃣ 개찰 및 낙찰자 발표

 

✔️ 개찰이 시작되면 법원에서 입찰 건수를 발표합니다.

오늘 입찰 건수는 총 15건입니다.

 

낙찰 실패 시 (패찰)

  • 오늘 저는 패찰 했습니다.
  • 보증금을 다시 돌려받고 귀가하면 됩니다.

 

✔️ 낙찰 성공 시

  • 법원의 안내에 따라 잔금 납부 및 소유권 이전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 마무리

 

📌 입찰 전 준비해야 할 서류 및 보증금

입찰을 위해서는 정해진 서류를 준비해야 되며,

입찰보증금도 함께 납부해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

  • 입찰표 (법원에서 제공하는 양식)
  • 신분증 (개인: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 법인: 사업자등록증, 법인등기부등본)
  • 법인 등기부등본 및 인감증명서 (법인 입찰 시 필요)

 

입찰보증금 준비

  • 보증금은 최저입찰가의 10% 이상을 현금 또는 법원 지정 보증수표로 준비해야 합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종합청사 4별관에서 진행되는 입찰은 절차만 잘 이해하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입찰을 준비하는 분들은 위 내용을 참고하여 실수 없이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집행과 (02-530-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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